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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밸런스 패치 "점화 소서는 정말 신이 됐을까?”

bling7004 2024. 3. 14. 11:03

로스트아크 “밸런스 패치 후 점화 소서는 정말 신이 됐을까?”

6일 업데이트 이후 달라진 스킬 트리 및 운영, 평가 모아보기

 

6일 로스트아크 밸런스 패치에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한 클래스는 서머너·아르카나·소서리스다. 스킬 및 트라이포드가 개편됐고, 직업 각인 효과에도 변화가 있었다.  

 

패치 후 일주일 가까이 지난 지금, 유저들의 활발한 연구 끝에 어느 정도 스킬 트리 및 활용 방법이 정립됐다. 비주류 스킬이 새롭게 주류로 부상하는가 하면, 운영 방식이 아예 바뀐 클래스도 있다. 심지어 개편 전으로 회귀한 클래스도 보인다.

 

자신 공격력 트라이포드가 삭제돼 스킬 하나를 추가 채용해야 하는 서머너, 함정 카드였던 별이 완소 카드가 된 아르카나, 비주류 스킬이었던 인페르노 상향 및 종말의 날 시전 속도가 빨라진 소서리스 등 밸런스 패치와 그에 따른 변화를 정리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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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머너 "패치 방향성은 공감하나 추가 수정 필요"

◎ 밸런스 패치 내역
- 파우루, 엘씨드, 끈적이는 이끼늪 '자신 공격력 증가' 트라이포드 삭제
- 엘씨드에 적중 시 방어력 6초 감소 트라이포드 추가 
- 직업 각인 피해량 일괄 상향

◎ 주요 변경 사항
- 상급 소환사: 엘씨드 대신 마리린 or 방출된 의지 추가 채용
- 넘치는 교감: 끈적이는 이끼늪 대신 마력의 질주 추가 채용

◎ 패치 후 평가
- 상급 소환사: 족쇄 풀린 건 좋지만 마리린은 좀…
- 넘치는 교감: 쌍직각을 개편했더니 쌍직각이 됐다

서머너는 이번 밸런스 패치로 자신 공격력 증가 트라이포드가 삭제됐고 PvE 피해량 및 직업 각인 피해량이 상향됐다. 이로 인해 공격력 증가 버프를 위해 끈적이는 이끼늪, 엘씨드 두 개의 스킬을 모두 채용할 필요가 없어졌다.

 

방어력 감소 시너지 용으로는 끈적이는 이끼늪과 엘씨드 둘 중 하나의 스킬을 택일할 수 있다. 현재 상급 소환사 서머너는 끈적이는 이끼늪, 넘치는 교감 서머너는 엘씨드를 사용하고 남는 자리에 추가 스킬을 넣는다.

 

상급 소환사의 경우 드디어 답답했던 공격력 증가 자버프에서 해방됐다. 아이덴티티 스킬 활용도도 높아졌다. 여러모로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엘씨드가 빠진 자리 스킬 선택지 중 마리린을 채용한 스킬 트리가 고점이 된 것은 다소 의아하다는 평가다. 

 

문제는 넘치는 교감이다. 엘씨드의 답답한 시전 선모션은 차치하고, 소환 후 2초부터 묻는 방어력 감소 디버프, 특유의 짧은 사정 거리, 6초라는 지속 시간 때문에 이끼늪으로 방어력 감소를 수월하게 유지하던 개편 전보다 시너지 가동률이 크게 감소했다. 카멘 4관문만 가 봐도 가동률에 문제가 생긴 걸 바로 체감할 수 있다.

 

넘치는 교감 서머너의 고질병 '직업 각인 영향을 받는 스킬이 단 4개'라는 점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직업 각인 피해량 일괄 상향으로 쌍직각 채용 교3상3의 포텐셜이 소폭 상승했으며, 보편 채용하던 교3상1의 경우 시너지 가동 문제로 인해 개편 전보다 오히려 실전 딜이 감소했다.

 

이러한 변화는 직업 각인을 서로 분리하겠다는 이전 패치 기조와는 전혀 맞지 않는다. 세팅을 전면 교체해도 겨우 옆그레이드 수준이라 "구조 개선 받고도 이 모양 이 꼴이네", "직업 각인 분리한다더니 또 쌍직각", "교감이라뇨 교상 서머너입니다" 등 자조섞인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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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카나 "옆집 밥상인데 우리집이 더 잘 받아먹네"

◎ 밸런스 패치 내역
- 스크래치 딜러 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변경
- 각성기 '죽음의 운명' 스택트 중첩 조건 삭제
- 포카드 무력 상향, 이보크 피해 발생 시간 감소
- 부식·유령·광대 확률 감소, 별 카드 효과 변경, 재상 지속 시간 증가

◎ 주요 변경 사항
- 황후의 은총: 분할 마법진 이보크 채용
- 황제의 칙령: 이보크 피해 발생 시간 감소로 인한 자버프 조정

◎ 패치 후 평가
- 황후의 은총: 분보크 맛있네 한번 잡숴보세요
- 황제의 칙령: 이보크 적중률 상승 좋기는 한데 아쉽네

아르카나는 황후의 은총 위주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생존률 감소의 주 원인이던 '자살 장치' 스크래치 딜러와 마나 동결 카드로 변경된 별 카드, 부식·유령 등 딜 상승 효과가 애매한 카드 확률 감소, 각성기 스택트 조건 삭제 등 전반적으로 수혜를 많이 입었다.

 

특히 황제의 칙령 아르카나를 위한 것으로 보이는 이보크 패치를 의외로 황후의 은총 아르카나가 유효하게 활용 중이다. 이보크 피해 판정 시간이 2초로 1초 감소했는데, 이에 따른 적중률 상향은 아이덴티티 유효 카드 확률 상승 패치와 시너지 효과를 냈다. 

 

패치 이후 '카이운'이라 불리는 포 카드 카드 강화, 이보크, 운명의 부름 트리에서 분할 마법진 이보크를 사용하는 변형 스킬트리 '분보크'가 떠오르고 있다. 본디 카이운 스킬 트리 장점인 높은 카드 수급률을 분할 마법진 이보크를 통해 한층 더 끌어 올린 스킬 트리다. 무력 역시 포 카드 무력 상향 패치와 함께 소폭 상승했다.

 

황제의 칙령 입장에서 이보크 적중률 상향은 물론 환영이지만, 아이덴티티 카드 효과를 이보크가 터지기 전 유효하게 활용하기가 다소 까다로워진 탓에 장단점이 있다. 유효 카드인 부식과 광대의 출현 확률이 낮아졌다는 점, 바라던 4초 버프 지속 시간 증가가 없는 점도 아쉬운 포인트다.

 

■ 소서리스 "점화 소서리스는 웃고 있다"

◎ 밸런스 패치 내역
- 모든 스킬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 증가
- 인페르노 피해량 증가 및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 증가
- 리버스 그래비티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 감소,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삭제 , 환류 전용 아이덴티티 수급 불가능 트라이포드 추가
- 종말의 날 공격 범위 증가, 운석 낙하 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종말의 날·천벌·익스플로전 대미지 증가
- 직업 각인 점화 치명타 적중률 증가

◎ 주요 변경 사항
- 점화: 리버스 그래비티 or 엘리멘탈 리액트 대신 스택 인페르노 채용, 종리해 or 종아해 사용 불가, 끝마종의 대두
- 환류: 엘레기안의 손길 추가 채용

◎ 패치 후 평가
- 점화: 필요한 패치는 다 받아서 더 바랄 게 없다
- 환류: 엘레기안 채용 실전성 제법 괜찮은데?

소서리스는 이번 밸런스 패치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로, 특히 점화의 환골탈태가 눈부시다.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증가, 종말의 날 적중률 증가, 종천익 삼신기 대미지 증가, 치명타 적중률 증가 등 바라던 거의 모든 조정을 손에 넣었다.

 

가장 큰 변화는 인페르노의 주력 스킬화다. 쓰임새가 낮던 인페르노의 피해량 및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리버스 그래비티·엘리멘탈 리액트 대신 인페르노를 채용하는 스킬 트리가 유행 중이다. 리버스 그래비티의 경우 아이덴티티 게이지 게이지 획득량 감소, 빠른 준비 삭제로 점화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다.

 

종말의 날 낙하 시간 감소로 인해 적중률이 높아진 대신 해방 사이 스킬을 끼워 넣는 종아해, 종리해 등 해방 컨트롤이 불가능해졌다. 대신 빠른 해방을 목표로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해방 두 번째 종말을 사용하는 '끝마종' 컨트롤이 새롭게 떠올랐다.

 

환류는 리버스 그래비티가 환류 전용 신규 트라이포드를 받았고, 넓은 공격을 사용하게 돼 실전 성능이 증가했다. 끝없는 마나 상태 유지가 어려워진 점은 엘레기안의 손길을 채용해 해결했다. 엘레기안 채용으로 맞으면서 딜하는 '맞딜'도 가능해져 체방에 대한 부담감도 줄었다.

 

전반적으로 점화와 환류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패치지만,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 준 점화 쪽이 좀 더 함박 웃음을 짓고 있다.


실린 등 체방 계수 상향
오랜만에 나온 밸런스 업데이트
에키드나 패턴과 체력 하향까지

콘텐츠 간의 편차를 완화! 체방계수와 무력화 조정 등
베히모스를 출시를 3주 앞둔 오늘(6일) 깜짝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많은 클래스 조정이 있었던 12월 20일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로 77일 만에 진행된 업데이트이며, 블레이드와 브레이커가 하향 조정된 에키드나 출시 1월 31일 업데이트 이후로 계산하면 35일 만이다.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의 방점은 '콘텐츠 간 성능 편차 조정'에 찍혔다. 그간 콘텐츠의 중점이었던 카멘, 상아탑에서 에키드나와 베히모스가 추가되면서 다양한 콘텐츠에서 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클래스 간의 밸런스 격차를 완화하겠다는 것. 베히모스 뿐 아니라 추후 출시될 카제로스 레이드를 고려한 밸런스 조정으로 여겨진다.

 

이에 전 클래스의 체력/방어력 계수(이하 체방 계수)를 조정하는 내용이 가장 먼저 담겼다. '실린'으로 불리는 마법사 클래스의 체력 계수가 일괄 상향 되었으며, 헌터, 암살자(블레이드 제외), 스페셜리스트 클래스 또한 0.05~0.1가량의 계수 상향이 진행됐다. 특히, 체방 계수 조정에서 제외되던 서포터 클래스 도화가, 바드의 체력 계수가 조정되면서 2.0 미만 체력 계수를 가진 클래스는 사라지게 됐다.

 

전사, 무도가 클래스는 특별한 조정이 없었지만, 각인 적용 시 낮은 체방 계수를 가진 '광기' 각인 착용 버서커는 각인 수치 조절로 피해 감소 수치를 증가시켰다.

'무력화 시 피해 증가'라는 고유 기믹을 가진 클래스도 조정이 진행됐다.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 포격 강화 블래스터인데 무력화 대상에게 추가적인 피해가 증가한다. 해당 기믹이 삭제되는 대신 PVE 전체 피해량이 상향되는 조정을 받았다. 또, 창술사, 아르카나, 소서리스의 무력화 피해량도 조정됐다.

 

자버프 캐릭터였던 서머너의 '공격력 증가 버프'가 삭제됐다. 자체 버프를 가진 캐릭터는 여럿 있었으나 밸런스 조정을 거치면서 버프가 삭제되고 그만큼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는 조정이 진행되고 있었다. 서머너도 공격력 증가 스킬이 삭제된 대신 PVE 스킬 피해량과 각인 피해량이 증가했다.

현 체방 이슈의 주 무대인 카멘 4관문
현 상황보다는 베히모스, 카제로스 레이드를 염두한 패치인듯


3/6 밸런스 업데이트 간단 요약


[공통]
다음 클래스들의 기본 체력 및 방어력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서머너
체력 계수 : 2.0 → 2.1

아르카나
체력 계수 : 2.0 → 2.1

바드
체력 계수 : 1.9 → 2.0

소서리스
체력 계수 : 2.0 → 2.1

데빌헌터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블래스터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호크아이
체력 계수 : 2.0 → 2.1

스카우터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건슬링어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데모닉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PVP 시 방어력 계수 : 0.85 → 0.9

리퍼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소울이터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도화가
체력 계수 : 1.9 → 2.0

기상술사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버서커]
각인

'광기' 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0%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2%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중력 코어 당 증가하는 해방 스킬의 피해량 증폭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515
변경 : 0.535

특화 스탯으로 인한 중력가중 사용 시 피해량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5
변경 : 0.51

아이덴티티
중력 가중 모드
중력 가중 모드 일반 공격 및 중력 충격의 PVE 시 피해량이 5.6% 증가하였습니다.
무력화 된 대상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볼텍스 그라비티
PVE 시 피해량이 5.6% 증가하였습니다.




[창술사]

스킬

굉열파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하
변경 : 중

유성강천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하
변경 : 하

'뇌진탕'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의 무력화 단계 [중]이 부여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적룡포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하
변경 : 하

각인
'절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변경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듀얼 게이지 소모 시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감소한다.




[블래스터]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스킬 피해량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48
변경 : 0.50

스킬

포격 : 집중포화
PVE 시 피해량이 4.3% 증가하였습니다.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우스 방향으로 회전하며 연속 포격을 가하여 최대 N의 피해를 주며 공중에 띄운다. 대상이 무력화된 상태일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30% 증가한다.
변경 : 마우스 방향으로 회전하며 연속 포격을 가하여 최대 N의 피해를 주며 공중에 띄운다.

[아르카나]

스킬

스크래치 딜러
'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콤보 조작이 3회로 증가하고 마지막 콤보를 사용하면 후방으로 7.0m 순간이동을 하고 3.0/3.2/3.4/3.7/4.0초간 공격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20.0/22.4/24.8/27.4/30.0% 증가한다.
변경 : 콤보 조작이 3회로 증가한다. 마지막 콤보를 사용 시 후방으로 7.0m 순간이동을 하며 스킬 사용 시 4.0/4.2/4.4/4.7/5.0초간 공격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20.0/22.4/24.8/27.4/30.0% 증가한다.

포 카드
무력화 수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중상

이보크
'분할 마법진' 트라이포드의 마법진 피해 발생 시간을 재조정하였습니다.
기존 : 3초
변경 : 2초

각성기
죽음의 운명
스킬 피해량이 310% 증가하였습니다.
죽음의 운명 스킬의 스택트 중첩에 따른 피해 증가 옵션을 제거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카드
카드가 드로우 될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확률이 증가한 카드 : 삼두사 카드, 광기 카드, 뒤틀린 운명 카드, 도태 카드, 균형 카드, 심판 카드, 달 카드, 별 카드, 로열 카드,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 환희 카드, 재상 카드, 제후 카드
확률이 감소한 카드 : 부식 카드, 유령 카드, 광대 카드

'별' 카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나를 50% 회복하고, 20초간 마나 회복량이 20% 증가한다.
변경 : 마나가 12초간 동결되며, 마나 소모량이 100% 감소한다.

'재상' 카드 지속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0초
변경 : 12초



[서머너]

스킬

공통
PVE 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26.8% 증가하였습니다.

마력의 질주
PVE 시 피해량이 45.0% 증가하였습니다.

파우루
'황혼의 연소' 트라이포드를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파우루 소환해제 시 서머너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변경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엘씨드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를 '부식성 폭발'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변경 :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6.0초간 12.0% 감소 시킨다.

이끼늪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변경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5/64.0/72.5/80.0% 증가한다.

슈르디
'부식성 발사체' 트라이포드를 '정신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0초간 12.0% 감소 시킨다.
변경 : 마나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각인
'상급 소환사'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며,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한다. 추가로 일반 스킬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2/6/12%, 치명타 적중률이 3/8/16% 증가한다.
변경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며,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한다. 추가로 일반 스킬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2/10/20%, 치명타 적중률이 3/8/16% 증가한다.

'넘치는 교감'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피해량이 10/17/25%,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3/6/10% 증가하고,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피해량이 15/25/35%,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3/6/10% 증가하고,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소서리스]

스킬

공통
모든 스킬의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10.2% 증가하였습니다.

인페르노
PVE 시 피해량이 9.5% 증가하였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10.9% 감소하였습니다.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15.4% 증가하였습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8초
변경 : 14초

'화력 팽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사전 시전 동작이 길어지고 마나 소모량이 25.0% 증가한다. 강화된 불기둥을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변경 : 시전 동작이 길어지는 대신 강화된 불기둥을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화력 보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준비 동작이 간결하게 줄어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4.0/5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준비 동작이 간결하게 줄어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한다.

종말의 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32초
변경 : 30초

마나 소모량이 3.2% 감소하였습니다.
공격 범위가 10.0% 증가하였습니다.
캐스팅 완료 후 운석이 떨어지기까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스킬 사용 후 이동 및 스킬 캔슬 타이밍을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화염 지대'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운석이 낙하하는 속도가 증가한다. 폭발이 발생한 지점에서 3.0초간 화염 지대가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15.0/20.8/26.5/33.4/40.3% 증가한다.
변경 : 폭발이 발생한 지점에서 3.0초간 화염 지대가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7.0/33.3/39.7/47.3/54.9% 증가한다.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천벌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익스플로전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리버스 그래비티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22.7% 감소하였습니다.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뇌진탕'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3.7/4.4/5.2/6.0초 감소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를 '넘치는 에너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89.6/99.2/109.6/120.0% 증가한다.
변경 :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55.0/168.9/182.9/198.4/213.9% 증가하지만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다.

각성기

종말의 부름
스킬 타입을 일반 조작에서 지정한 마우스 위치 주변에 발생하는 지점 조작으로 변경하었습니다.
운석 파편 공격이 더 좁은 범위에 집중될 수 있도록 공격 판정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운석 파편 당 PVE 시 피해량이 28.0% 감소하였습니다.
공격 적중 시 신비한 마력 게이지를 획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상
변경 : 상

각인

'점화'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력 해방 발동 시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로 감소하며, 마력 해방 중 치명타 적중률이 10/17/25%, 치명타 피해가 20/37/55% 증가한다.
변경 : 마력 해방 발동 시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로 감소하며, 마력 해방 중 치명타 적중률이 12/20/30%, 치명타 피해가 20/37/55% 증가한다.




에키드나 하향...이제 풀초컷 없어질까?
한편, 전재학 디렉터의 편지에 예고됐던 에키드나 하향도 진행됐다. HP 하향이 가장 반가운 소식이다.
 
풀 초월 기준 클리어 견적이 나왔던 레이드라 HP 하향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광폭화 시간이 1분 늘어난 것도 크다. 이외에도 하드 1관문 다르키엘과 아그리스 HP 하향되어 피로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패턴에는 지상 돌진 카운터, 딤섬 무력화 저지 시간 증가, 백스텝 후 매혹 부채꼴 범위 하향, 호접 지몽의 무작위 장판 삭제 등 유명한 패턴이 모두 하향조정됐다.
 
0줄 패턴에서 강제 피격 이상 면역으로 인해 기상기를 아껴야 했던 문제도 조정, 각성기나 피격 이상 면역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에키드나 난이도 조절 간단 요약

노말, 하드 난이도 공통

1관문 '아그리스' 전투 종료 시 에스더 게이지 획득, 확정 아델 가능
1관문 55줄 이하 외부 장판 대미지 주기 하향 조정
2관문 '에키드나'와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의 HP를 하향 조정
2관문 뱀격 아그리스뱀 체력 하향 조정

2관문 '에키드나'가 광폭화하는 시점을 전투 시간 8분 경과 → 9분 경과로 변경
2관문 '에키드나'가 지상 돌진 스킬의 카운터 난이도를 완화
2관문 '에키드나' '딤섬' 패턴 저지 시간 증가
2관문 백스텝 후 매혹 부채꼴 하향
2관문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가 앞뒤로 칼날을 발사하는 패턴 시간 증가

하드 난이도

1관문 '붉은 재앙, 다르키엘'의 HP를 하향 조정
1관문 '아그리스'의 HP를 하향 조정
2관문 '호접 지몽' 패턴 무작위 2개 장판 삭제
2관문 0줄 넘어뜨리는 패턴 강제 피격 이상>일반 피격 이상

 출처
https://naver.me/GFYaNVTO
https://naver.me/5uiRWyD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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