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日 "거대지진 날 것 같다" 첫 발표…100년 주기 '난카이' 공포

bling7004 2024. 8. 9. 06:55
日 "거대지진 날 것 같다" 첫 발표…100년 주기 '난카이' 공포

난카이

8일 오후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 앞바다에서 규모 7.1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현지 기상청이 향후 다가올 수 있는 거대 지진에 주의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교도통신과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기상청은 이날 미야자키현 지진 이후 전문가가 참여한 평가 검토회를 열어 오후 7시 15분 ‘난카이 해구 지진 임시 정보(거대 지진 주의)’를 발표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2019년 운용을 시작한 난카이 해구 지진 임시 정보를 실제로 발령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기상청은 이 정보에 대해 평상시와 비교해 거대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커졌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히라타 나오시 평가 검토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평소보다 몇 배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난카이 해구 대지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 부근에서 규모 6.8 이상 지진이 관측되면 평가 검토회를 통해 관련 조사를 종료하거나 난카이 해구 지진 임시 정보를 발표한다.

이 정보는 ‘거대 지진 경계’와 ‘거대 지진 주의’로 나뉘며, 위험 수준이 높을 때 ‘거대 지진 경계’를 발령한다.

난카이 해구 대지진은 수도권 서쪽인 시즈오카현 앞바다에서 시코쿠 남부, 규슈 동부 해역까지 이어진 난카이 해구에서 100∼150년 간격으로 발생한다는 지진이다.

일본 정부는 난카이 해구 지진이 30년 이내에 발생할 확률을 70∼80%로 보고 있다.

일본 정부는 규모 8∼9에 달하는 난카이 해구 대지진이 일어나면 23만여명에 달하는 사망자와 실종자가 나오고 건물 209만채가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NHK는 가구 고정, 피난 장소 확인, 식수와 식량 비축 등을 당부했다.

이어 “난카이 해구에서 최대 규모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간토부터 규슈에 걸친 넓은 범위에서 강한 흔들림이 일어나고 태평양 연안에 높은 쓰나미(지진해일)가 닥칠 수 있다”고 전했다.

 



기시다 “지진 대비 다시 확인해야…거짓정보 확산은 안돼”

기상청이 ‘난카이 해구 지진 임시 정보’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진 대비를 재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 취재진에 이같이 언급하고 “지진이 발생하면 바로 피난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불필요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이른바 거짓 정보 확산 등은 절대로 하지 말아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오는 9일 예정한 나가사키시 평화 기념식 참석과 중앙아시아 방문 일정에 대해서는 “정부가 난카이 해구 지진에 대한 경계 태세를 구축하고 있다”며 “그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적절히 판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일본 미야자키현 지진

 

반응형

 

일본 미야자키현 앞바다 7.1 지진…쓰나미 주의보

 

난카이 지진 임시 정보 첫 발령

 

일본 지진

300x250

일본 규수 남부 미야자키현 앞바다에 8일 오후 4시43분 규모 7.1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이날 기상청 발표를 인용해 일본 휴가나다를 진원으로 지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진원 깊이는 30㎞로 추정됐다. 이 지진으로 미야자키현과 고치현 등에 쓰나미(지진해일) 주의보가 발령됐다.

 

쓰나미는 최대 1미터 정도로 추정된다고 방송은 전했다. 기상청은 5시30분부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검토회'가 회의를 열어 관측 자료를 면밀히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5시 ‘난카이(남해) 지진 임시 정보’를 내고 대지진 발생 가능성과의 관련성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일본 난카이(남해) 해구에서 거대지진이 발생할 경우 일본 서일본 지역 전체에 영향을 미치면서 최악의 경우 희생자가 32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한다.

 

이에 따라 일본 기상청은 난카이 해구에서 이상한 현상이 관측돼 난카이 대규모 지진과 관련이 있을지에 대해 조사할 경우에 난카이 지진 임시 정보를 발령하기로 되어 있는데, 이번에 이 임시 정보가 처음으로 발령됐다.

https://news.nate.com/view/20240808n37690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152888.html출처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