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시속 300㎞급 고속열차 공개…尹대통령, 직접 열차 명명
이동시간 최대 30분 단축 급행열차 확대…서울∼부산 2시간 10분대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속도 혁명에 박차를 가하고 고속철도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지금은 속도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선 "오는 5월부터 KTX-청룡을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KTX-청룡은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된 첫 시속 300㎞급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다. 운행 최고 속도는 시속 320㎞로 국내에서 가장 빠르며, 기존 KTX-산천보다 좌석 공간이 넓고 가·감속 성능이 우수해 역 사이 간격이 짧은 우리나라 지형에 최적화됐다.
윤 대통령은 청룡의 해를 맞아 힘차게 비상해 국민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길 기원하는 의미로 국민 공모를 거쳐 신형 KTX의 이름을 '청룡'으로 지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동시간을 최대 30분 단축하는 급행 고속열차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 기념촬영(대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에서 열린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에서 KTX-청룡 출무 신고 뒤 이재욱 KTX 기장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4.1
정차역을 1∼2회로 최소화해 운영하는 급행 고속열차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10분대, 용산에서 광주까지 1시간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으며, 경부선에는 하루 4회, 호남선에는 하루 2회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2028년 평택-오송 2복선화가 완료돼 선로 용량이 늘어나면 급행열차 횟수를 더 늘릴 수 있도록 제 임기 내에 확실한 기반을 다져놓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인천과 수원에서 KTX를 타고 바로 부산과 목포로 갈 수 있는 인천·수원발 KTX 직결 사업을 임기 내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중앙선 고속화 사업의 마지막 구간인 안동∼영천 구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을 개통하고, 2027년까지 광주∼목포 구간 호남고속철도 2단계, 춘천∼속초 구간 동서 고속화 철도 또한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1994년 프랑스 고속열차를 처음 도입해 생산을 시작했을 때 때 프랑스 연구진들은 한국의 고속열차 국산화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하지만 우리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2008년 KTX-산천을 생산해 세계 4번째로 고속열차를 개발하고 상용화한 나라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속철도를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곳 대전역은 우리 철도의 역사가 고스란히 깃들어있는 곳"이라며 2004년 KTX가 개통되면서 대한민국의 중추 도시로 도약한 대전이 지금은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이 자리한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이 됐다고 말했다.
기념식에는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대표와 함께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자리했다.
"KTX 신형 '청룡', 빠르다"…서울~부산, 2시간40분→2시간10분
최고 속도 320㎞/h로 기존 KTX(300㎞/h)보다 빠른 신형 'KTX-청룡(Cheong-ryong)'이 베일을 벗었다. 서울에서 부산을 2시간 10분대에 주파한다.
국토교통부는 1일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맞아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기념식을 열고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을 공개했다.
KTX-청룡은 100% 우리 기술로 탄생했으며, 최고 속도 320㎞/h로 기존 KTX(300㎞/h)보다 빠르다.
서울~부산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송정 1시간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급행 고속열차'로 KTX-청룡을 투입할 방침이다. 급행 고속열차 및 KTX-청룡의 운임·요금은 현행 운임체계에 따라, 기존 KTX와 동일하다.
KTX-청룡은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없는 객차로 나뉜 기존의 '동력집중식'보다 우수한 동력분산식 열차로 만들어졌다.
기존 KTX-산천 및 산천Ⅱ와 비교하면 차폭이 넓어지고 객실 공간이 확대됐다. 좌석수는 산천 대비 136석(35.8%), 산천Ⅱ 대비 105석(25.6%) 많다.
좌석 간 좌우, 앞뒤 공간과 좌석 통로가 넓어져 객실 내 공간감도 개선됐다. 좌석마다 개별 창문이 있고, 220V 콘센트, 무선충전기, USB포트가 설치됐다.
가속 성능이 우수해 역 사이 간격이 비교적 짧은 우리나라 지형과 특성에 최적화됐다는 설명이다.
신형고속열차는 이번에 2편성 되고, 2027년 말부터 2028년까지 31편성이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다. 코레일 KTX에는 17편성, SRT는 14편성이다.
국토부는 수요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평가해 운행횟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출처 |
https://naver.me/Fd7aAdIU https://naver.me/5QuYd43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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