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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용' 주장한 BBC에 뿔난 세븐틴 팬클럽 '캐럿'…우지가 밝힌 입장은?

bling7004 2024. 7. 15. 10:07
'AI 사용' 주장한 BBC에 뿔난 세븐틴 팬클럽 '캐럿'…우지가 밝힌 입장은?

 

英 BBC "K팝, AI에 작사·작곡 적극 활용" 주장…우지 "세븐틴 음악, 인간이 창작"

 

"세븐틴의 모든 음악은 인간 창작자가 작사 및 작곡합니다."

 

아이돌그룹 세븐틴 멤버 우지가 인공지능(AI)을 사용해 가사를 쓴다는 영국 BBC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우지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같은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세븐틴 소속사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도 영국 BBC에 항의하는 내용의 입장을 전달했다.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는 "세븐틴 곡 가사에 AI가 사용됐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며 "해당 내용을 보도한 외신 매체에는 내용 정정을 위한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세븐틴

앞서 영국 BBC는 'K팝의 AI 실험이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K-팝이 AI로 작사·작곡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룹 세븐틴과 에스파 등을 지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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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틴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룹으로, 13명의 멤버 중 우지가 작사‧작곡‧프로듀싱을 담당하고 있다.

 

BBC는 세븐틴이 최근 발표한 곡 '마에스트로'를 언급하며 "뮤직비디오엔 AI로 생성한 장면이 등장하며 가사 중에도 AI의 도움을 받은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세븐틴을 비롯한 여러 유명 스타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가사를 쓴다"고 주장했다.

 

BBC는 이에 대한 근거로 우지가 지난 4월 기자회견 당시 "AI를 가지고 실험해 봤다"라고 했던 발언을 인용했다.

 

또 BBC는 "(우지는) 'AI를 활용해 곡을 만드는 연습을 했다. 기술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기술과 함께 발전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우지는 "AI 작사·작곡을 당연히 해봤고 불평을 하기보다 발맞춰 연습을 할 것"이라며

 

"단점도 찾아보고 장점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고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에서 우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정체성)는 어떻게 지킬 것인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뮤직비디오에서 AI와 관련된 장면도 티저 영상에만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에스트로' 뮤직비디오에는 AI가 직접 생성한 장면이 삽입됐다.

 

여성 아이돌 그룹 에스파도 지난 5월 선보인 '슈퍼노바' 뮤직비디오에 AI를 이용해 멤버들의 얼굴은 가만히 두고 입만 움직여 노래하는 장면을 담은 바 있다.

 

BBC는 K팝 팬들이 AI를 아티스트들이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발한다는 주장을 했지만, 이 역시도 사실과는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BBC는 "K팝 스타들은 직접 안무·작사·작곡에 참여, 자신의 생각을 음악에 담아낼 때 더 인기를 얻는다"며 "생성형 AI가 만든 곡은 팬과 아티스트를 이어주는 접점을 앗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세븐틴 팬클럽인 '캐럿'에 속한 일부 팬은 "BBC의 기사는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상처를 준 것"이라며 "세븐틴이 쌓아 올린 노력들이 폄하된다는 것은 팬으로서 상당히 속상하고 화나는 일"이라고 토로했다.

 

 

세븐틴, 옛 앨범도 인기…올해 구보 판매량 100만 장 돌파

그룹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이 또 한 번 ‘천만 아티스트’ 등극에 도전한다.

세븐틴

15일 써클차트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7월 6일까지 세븐틴의 구보(2024년 이전 발매 앨범) 판매량이 108만 장을 넘겼다.
 
올해 구보로만 판매량 100만 장을 넘긴 K-팝 아티스트는 세븐틴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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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요계에서 구보 판매량은 신규 팬덤의 규모를 가늠하는 지표 중 하나로 통한다.
 
한 아티스트의 옛 앨범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새롭게 ‘입덕’한 팬일 확률이 크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세븐틴은 지난해에도 구보로만 약 42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지속적인 팬덤 확장세를 증명한 바 있다.

 

세븐틴은 올해 베스트 앨범 ‘17 IS RIGHT HERE’와 스페셜 유닛 정한X원우의 싱글 1집 ‘THIS MAN’으로도 유의미한 족적을 남겼다.
 
두 앨범은 각각 K-팝 베스트 앨범과 K-팝 유닛 앨범 사상 최다 초동 판매량(발매 직후 일주일 간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17 IS RIGHT HERE’는 일찌감치 트리플 밀리언셀러를 달성했고, ‘THIS MAN’의 누적 판매량은 90만 장에 육박한다.

 

신보의 폭발적인 인기와 구보에 대한 꾸준한 호응이 이어지면서 세븐틴은 올해 상반기 530만 이상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반기 새 앨범 발표를 예고한 이들인 만큼 연내 1000만 장 돌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누적 음반 판매량 1600만 장이라는 대기록을 세운 세븐틴이 올해 또 어떤 성과를 이룰지 관심이 쏠린다.

 

세븐틴은 오는 23일~24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팬미팅 ‘2024 SVT 8TH FAN MEETING 'SEVENTEEN in CARAT LAND'’를 개최한다.

https://zdnet.co.kr/view/?no=20240715092956http://www.osen.co.kr/article/G1112376697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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