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아산·세브란스도 무기한 휴진 논의…'의료 공백' 빅5로 확산

bling7004 2024. 6. 12. 06:50
아산·세브란스도 무기한 휴진 논의…'의료 공백' 빅5로 확산

세브란스

오는 17일 휴진을 선언한 서울대병원 외 주요 의대·병원 교수들이 대한의사협회의 18일 휴진 및 총궐기대회에 동참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서울아산병원과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울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총회를 열고 휴진 방식과 기간 등을 논의했다.

집단휴진에 대한 최종 결정은 의견 취합 설문조사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은 이날 침상이 놓인 서울아산병원 로비 모습. [연합뉴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17일부터 무기한 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빅5 병원 중 한 곳인 아산병원 소속 울산대 의대 교수들도 무기한 휴진 여부를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다.

 

전국 각 병원과 의대 교수들은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정한 하루 전면휴진(18일)에도 대부분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총회를 열고 무기한 휴진 방안을 논의했다.

 

울산대 의대는 빅5 병원 중 한 곳인 서울아산병원과 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다.

 

전국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장인 최창민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18일은 의협의 결정대로 어차피 (전면휴진을) 하는 것이다.

반응형

 

여기에 무기한 휴진을 포함해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내일이나 모레쯤 투표를 통해 (무기한 휴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브란스병원 연세대 의대 비대위도 무기한 휴진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 관계자는 “각 대학이나 병원마다 분위기가 조금씩은 다르다”면서도 “서울대 비대위의 결정이 다른 대학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수도권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무기한 휴진 논의를 하는 곳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전국 40개 의대가 속한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앞서 의협이 결정한 하루 전면휴진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힌 상태다.

 

각 의대·병원 교수들은 이날 회의를 개최해 휴진 참여 방법과 절차를 논의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11곳 이상 대학이 18일 휴진 참여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교수 비대위는 의협이 정한 전면휴진에 참여하는 교수들은 휴가를 내고 진료를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이틀간 진행된 설문에서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했다는 것이 비대위의 설명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참여하지 않거나 일정이 촉박해 참여하기 어렵다는 교수들(3분의 1 미만)도 있기에 일괄적인 휴진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려대의료원 교수 비대위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10~11일 이틀 동안 진행된 투표 결과 우리 교수진은 18일 전면휴진에 참여할 것”이라며

 

“90% 이상의 교수진이 향후 의협 주도하에 단일대오로 의료사태 대응에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어 “후배들을 지키기 위해, 나아가 다음 세대의 건강권을 수호하고 폭발적인 의료 부담을 줄여 나가기 위해,

 

헌법이 보장하는 직업 선택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지켜나가기 위해 의료계가 한목소리로 정당한 주장을 하는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성모병원 등 전국 8개 수련병원을 두고 있는 가톨릭의대는 12일 회의를 통해 18일 휴진 참여·지속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300x250

전의교협은 전국 각 대학의 휴진 참여 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12일 정기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전의교협 관계자는 “의협의 전면휴진에 참여하는 것은 이미 결정된 사안이지만 각 대학과 병원의 사정을 감안해 자체적인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총회에서는 대학별 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정거래위원회는 전면휴진과 총궐기대회 개최를 밝힌 의협에 대한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 검토에 본격 착수했다.

 

https://news.nate.com/view/20240612n00172 출처

300x250
반응형